문화체육관광부에서 개발한 공공저작물(무료이미지 포함) 자유이용 다운로드 서비스 공공누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포스트를 멋지게 꾸미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포스팅 하게 됩니다.

 

그러나 자유롭게 사용이 오픈된 이미지이거나 FIFA와 같은 공식 사이트에서 SNS 공유를 허락한 이미지가 아니라면 저작권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유료이미지를 사용하거나 자신이 스스로 제작한 이미지, 혹은 직접 촬영한 이미지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전문적으로 사진만을 올리는 블로거가 아닌 다음에야 관련된 주제와 매칭이 되는 이미지 촬영을 그때마다 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고, 유료이미지는 비용 부담 뿐만 아니라 원하는 이미지를 찾는 것도 쉽지 않은 실정입니다.

  

그런데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개발한 공공누리는 공공저작물 배포를 허용하는 저작권 라이센스로서 각 기관에 대한 저작권 허가 절차를 간소화 하여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공공누리 저작물 이용 방법> 

공공누리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저작물을 검색하여 해당 게시물의 저작물 표시 메타 태그를 표시해주면 됩니다. 

공공누리
기상청 이(가) 창작한 올해 봄꽃은 언제 필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공공누리는 공공기관이 소유한 저작권, 즉 사진 이미지, 동영상, 음원 등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국내 무료컨텐츠 다운로드 서비스인 셈입니다.   

공공누리의 저작물은 출처를 표시하고 유형에 따른 허용 범위에 따라 2차적 저작물 작성 사용도 가능합니다. 

  

공공누리는 무료이미지 외에도 국내 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동영상, 텍스트, 음원, 보도자료 등.. 다양한 저작물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저작권에 대한 부담감 없이 포스팅 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공누리 사이트 바로가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