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증 혜택과 발급 절차 및 신청 방법, 2015년 새롭게 달라진 변경 사항

  

♣ 청소년증이란? 청소년증의 의미와 효력

 

청소년증은 만 9세~18세 이하 청소년에게 본인의 신청이 있을 경우 발급되는 청소년의 신분증입니다.

주민등록증과 달리 유효기간이 표기되는데 유효기간은 만 19세가 되기 하루 전날입니다.

  

 

청소년증은 '청소년복지지원법 제3조 청소년 우대 및 제4조 청소년증'에 근거하여 해당 연령에 대한 신분 확인을 통해 해당 청소년에게 교통수단, 문화·여가시설 등에서의 할인 혜택 및 다양한 우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폭넓은 문화·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의 건강하고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는 취지에서 마련된 유익한 행정 서비스입니다.

  

♣ 청소년증과 학생증의 차이점 

  

학생증을 발급받는 중등학교 이상의 학생들은 학생증만으로도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는 있지만, 청소년증은 만 9세 이상의 초등학생에게도 발급되므로 여가·공원·놀이 시설 등에서 만 13세 이하에게 적용되는 어린이 혜택을 받는 증빙이 될 수 있습니다. 

  

지차체단체시설에 따라 할인 혜택은 다를 수 있지만, 청소년증을 소지하고 있을 경우, 명시된 구체적인 할인폭 범위 내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증은 개인사정상 학생증이 없는 비학생 청소년들에게는 각종 할인 혜택이나 자격시험, 그리고 금융거래를 하는데 있어 신분증과 다름없는 꼭 필요한 증서이며,, 학생과 차별없는 혜택을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이기 때문에 '학생증이 있는데 굳이 청소년증이 왜 필요한가?' 라는 생각으로 청소년증에 대한 무용론을 제기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청소년증은 다른 사람에게 대여하거나 양도하여서는 아니되며, 청소년증과 동일한 명칭이나 표시의 증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청소년복지지원법 제45조 : 대여·양도자 모두 50만원 이하의 과태료)

  

♣ 청소년증 할인 혜택 예시

  

공연장·유원지·미술관 : 30~50% 내외

·릉 : 50%

시내버스(고속버스 제외)지하철 : 20% / 여객선 : 10%

박물관·공원 : 면제~50%

 

※ 지방자치단체, 시설단체 등의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청소년증 발급 절차 및 신청 방법

  

종전에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청소년증 신청시 보호자 확인을 위한 보호자 동반은 필수였으나,,

2015년부터 대리인 신청이 가능해짐으로써 보호자 동반 개정에 여부에 대해서는 해당 지차체에 일단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청소년증 신청서 작성 제출

- 본인이나 대리인이 동사무소 또는 구청에서 작성 (주소지 이외도 가능)

- 청소년증 발급신청서, 사진 1매 (발급 비용 무료)

- 친권자 , 법정대리인 증명 서류 : 대리인 신분증, 가족관계등록부, 법원결정문 등

- 제2조 3항에 의한 청소년시설 보호자 : 대리인 신분증, 재직증명서

 

 

※ 현재 청소년증 발급, 교부, 수령까지의 기간은 약 2주 정도가 소요되며, 진행상황은 한국조폐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청소년증을 수령하기 전에 급히 청소년 신분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라면 '청소년증 발급신청 확인서를' 교부받아 임시로 사용할 수 있으며, 분실이나 기재사항 변경으로 인한 재발급도 전국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2015년 새롭게 달라진 사항

 

청소년증은 원래 서울시와 대전시가 2003년 10월부터 시범적으로 시행했다가 2004년 1월부터 전국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발급 대상이 만 13세~18세였다가 2005년 2월부터 만 9세~18세로 확대된 것입니다.

  

종전에는 청소년 본인과 보호자가 함께 동행했어야 발급이 가능했지만, 2015년 들어서 새롭게 바뀐 것은 바로 대리인 신청 발급이 가능해졌다는 것입니다.

   

    

청소년증은 성인이 되어 발급되는 주민등록증을 대체하는 청소년의 신분증입니다.

청소년증은 어린이(만 9세 이상 초등학생)와 비학생도 포함되는 모든 청소년들의 신분증으로서 학생증과는 구별됩니다.

 

모쪼록 청소년들이 당당하게 자신의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자신의 신분증인 청소년증을 발급받아 다양한 혜택을 받음과 동시에 아울러 건전한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청소년증에 대한 의미와 효력, 그리고 신청 및 발급 절차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