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는 경우에 따라 URL 주소 뒤에 '카테고리(Category) + 숫자' 형태가 붙어 나옵니다.

예를 들어,, 주로 개별 주소가 아닌 카테고리로 들어가게 되면 https://blog.tistory.com/1?category=123456 형태로 나온다는 것인데 이것이 광고 수익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본문 하단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기' 메뉴를 설정했을 때 그리로 들어가 보면 이런 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tegory URL 제거 이유

  

위와 같이 이렇게 불필요한 URL이 붙으면,,

동일한 포스트임에도 불구하고, 카테고리 주소를 또 다른 하나의 페이지로 인식할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이 비교적 똑똑한 편이어서 원래 URL의 글과 카테고리 URL이 붙은 글을 다르게 인식하지 않아 굳이 신경 쓸 필요는 없겠지만, 그래도 2개의 접속 페이지로 인식할 여지를 아예 차단하고, 보다 확실하게 하고자 한다면 이 부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데스크-위에-놓여있는-노트북-측면-이미지
노트북.참고이미지

  

일례로,, 

애널리틱스에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다 보면, 카테고리 경로가 포함된 URL 주소를 별개의 페이지로 인식하여 계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일각에서는 광고 수익에 영향을 끼친다고도 말하고 있지만, 이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확인되어 알려진 바는 아니며, 여러 가지 매개 변수들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이 비단 '?category=' 이 루트를 제거한다고 해결될 부분도 아닙니다.

하지만 동일한 글에 트래픽이 분산되어 페이지 랭크와 CPC 단가에 영향을 준다면 원래의 포스트 URL 링크로만 접속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카테고리 URL 제거 방법 (리디렉션 코드 설정)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의 코드를 스킨 편집 메뉴로 들어가 html 편집 화면에서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txt 파일 다운로드)

 

< !-- URL 카테고리 루트 제거 -->
    <script type="text/javascript">
        if (typeof(history.pushState) == 'function') {
            var CatagoryURL = location.href;
            CatagoryURL = CatagoryURL.replace(/\?category=([0-9]+)/ig, '');
            history.pushState(null, null, CatagoryURL);
        }
    </script>
< !-- URL 카테고리 루트 제거 끝 -->

 

이 소스 코드를 적용하고 나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기'의 글을 눌러보면, 카테고리가 붙은 글이 뜨는 듯하다가 사라지고 원래 URL 주소의 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일종의 '리디렉션' 현상입니다.

 

카테고리 url 제거 코드.txt
0.00MB

 

간단한 방법이므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여 트래픽 집중에 도움이 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P.S.. 서식을 이용한 수동 광고 설정 방법 ▼

 

서식으로 본문 중간 수동 광고 적용하기 (티스토리)

오늘은 '서식 쓰기'를 이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중간에 애드센스 광고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기능은 이글루스 블로그 사용자라면 오히려 익숙할만한 기능인데요,

e-media.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