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새롭고 편리한 스킨을 발견하고 바꾸고 싶은 욕구가 생길 겁니다.
스킨을 자주 변경하는 것은 좋은 글을 쓰는 것에 비해 중요한 부분은 아니며, 방문자의 고려 사항도 아닙니다.
일각에서는 스킨을 변경하면 검색 노출에 불이익이 있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물론 이것은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만,,
스킨을 바꾸면 기존에 구축했던 html 코드 설정들이 변경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할 때 해야 취해야 할 조치 사항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애드센스 코드
스킨 중에는 미넴 스킨처럼 애드센스 코드를 스킨 편집 메뉴에서 광고 코드 숫자만 입력하는 편의 기능 메뉴가 없는 대부분의 스킨은 따로 html 편집 메뉴로 들어가 별도로 <head> 아래에 수동으로 광고 코드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 광고 코드는 애드센스에 로그인 한 다음
- 왼쪽의 광고 탭에 들어가서
- 코드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한 후
- 코드 복사하기를 눌러
- 스킨 편집 html <head> ~ </head> 사이에 붙여 넣기 해줍니다. (편의상 head 바로 아래 붙여 넣으면 됩니다)
웹 검색 분석 도구 코드
구글 서치콘솔,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과 같은 웹 검색 분석 도구 코드 역시 새로운 스킨에 다시 적용해 주어야 합니다.
(아직 등록이 안 되어 있다면) 위 검색 도구들은 검색창에 해당 사이트 이름을 검색하여 직접 방문한 뒤 안내에 따라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역시 <head> 아래 해당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기존 스킨에 이미 기존의 해당 코드가 입력되어 있는 경우라면, 메모장에 복사한 다음 새로운 스킨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만약 애드센스 코드가 이미 위치하고 있다면 그 아래에 배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런데 이것들을 스킨 html에 직접 입력하면, 스킨을 바꿀 때마다 초기화되니까,,
아예 티스토리 플러그인 메타태그 메뉴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해 두면 스킨 변경과 상관없으므로 간편합니다.
- 구글 서치콘솔 메타태그 등록 : name google-site-verification 고유 코드
- 네이버 서치콘솔 메타태그 등록 : name naver-site-verification 고유코드
- name Yeti index, follow
- name googlebot index, follow
Yeti는 네이버 로봇(웹봇)이며, index, follow는 내 사이트의 정보(글)를 수집해 가는데 동의한다는 것입니다.
기타
이 밖에도 개인적으로 스킨을 꾸미기 위해 여러 가지 코드를 심어 놓았다면,,
스킨을 바꾸기 전에 메모장에 관련 코드를 모두 복사한 다음, 변경한 스킨 html에 들어가 <head>와 </head> 사이에 다시 붙여 넣기 하면 문제없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되도록 애드센스, 웹도구 관련 코드 외에 너무 많은 것들을 설치해 두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꼭 필요한 소스만 적용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
막상 스킨을 변경하고 나면, 메인 글자체, 글자색, 글자 크기, 제목 디자인 등이 생각과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이런 부분들 역시 잘 살펴보고 변경하길 바랍니다.
구글 블로그(Blogger) 글 관리, 게시글 비공개 전환 설정 방법
구글 블로그 rss 검색 등록 방법 (검색엔진 블로그스팟 rss 주소 입력)
북클럽 스킨 본문, 썸네일 글 제목 늘리기 전체 표시 [티스토리]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