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관심이 증가하고는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활성화되어 있진 않지만, 구글 블로그는 워드프레스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구글 블로그인 Blogger(확장자는 blogspot)는 워드프레스에 비해서는 접근성과 편의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좋기 때문에 또 다른 플랫폼으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TOOL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블로그와 관련하여 게시글 중에서 특정 글을 비공개로 전환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구글 블로그에서 게시글 비공개 전환하기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찬찬히 따라 해 보세요.
- 먼저 블로거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 왼쪽 사이드 바에서 '글' 메뉴를 클릭해서 글 목록으로 들어갑니다.
- 해당하는 글에 마우스 커서를 이동하면 지정이 된 것이어서 오른쪽에 숨겨졌던 기능 아이콘 메뉴가 나타납니다.
- 그중에서 휴지통 모양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 휴지통으로 보냅니다.
- 복원하려면 휴지통에 보관된 글에서 > 모양의 '게시'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구글 블로그는 티스토리처럼 '비공개 글'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휴지통에 보내놓고 지우지 않으면 이것이 곧 '비공개 글'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구글 블로그에서 '임시보관 글'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작성을 마치지 않아 '게시'를 하지 않은 글, 즉 임시 저장된 글입니다.
Blogger 글 관리 주의점
블로거에서 주의해야 할 글 관리 내용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초안으로 되돌리기(>) : 글을 작성 초기 시점으로 되돌립니다. 퍼머링크를 수정하려는 것이 아니면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글 수정 : 글 목록에서 해당 글을 클릭하면 바로 글 수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따로 '글 수정' 메뉴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 글 보기 : 관리 화면 글 목록에서 해당 글을 보려면 눈동자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로운 창으로 해당 글이 뜹니다.
블로거 글 목록은 다음과 같이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게시됨 : 공개글
- 임시보관 : 임시 저장된 글
- 게시 예정 : 예약글
- 휴지통 : 비공개글, 혹은 삭제 대기 중인 글
여기서 주의할 것은 바로 '임시보관' 글입니다.
작성을 마치지 않고(게시하지 않고), 나갈 경우에 글 목록에 '임시보관' 글 목록이 함께 나타납니다.
문제는 이 글이 구글 정책상 가치 없는 콘텐츠로 간주되기 때문에 애드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임시보관 글을 삭제하거나 마저 완성하여 게시해 놔야 합니다.
이것은 구글에서는 콘텐츠 규정 위반으로 비공개 처리된 글로 여기기 때문에 비공개 글로 착각해서 그냥 놔두면 안 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구글 블로그 글 관리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블로그스팟 기본 테마 글 제목 h1 태그 확인, 변경 방법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