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의 사회악 보이스피싱에 대한 문제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이제는 보이스피싱을 구분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지능적이고 고도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AI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제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보이스피싱 범죄가 급증하고 있는데, 몇 개월 전에는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AI를 이용한 보이스피싱 범죄가 이미 큰 화제가 된 바 있다.

 

 AI 안면인식을 이용한 보이스피싱

 

최근 급증하고 있는 보이스피싱 수법의 유형은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기존의 통화 사기법,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 가짜 홈페이지 미러링 수법 외에도

악성 어플 설치를 유도함에 있어 이미 노출된 개인정보를 이용해 보이스피싱일 것이라는 의심의 여지를 없애고 더욱 교묘하게 접근하는 유형이 급증했다.

 

그런데 이제는 AI 기술을 악용하여 피해자 지인의 목소리와 얼굴까지 재현해 사기를 치는 수법이 확산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다시 말해서, 지인의 화상 통화도 믿을 수 없다는 의미이다.

 

(사례) AI 얼굴 변형, 상 통화로 송금 사기 

 

  • 사기 조직이 피해자의 SNS 계정을 해킹해 피해자 주변인들의 정보를 빼내고
  • AI 기술로 얼굴과 목소리를 똑같이 위조,
  • 피해자의 지인 얼굴로 완벽 변형 조작하여 화상 통화 시도,
  • 피해자가 IT 기업의 대표였음에도 불구하고, 영상 통화 상의 가짜가 자신의 지인 동업자로 착각, 돈을 송금함 

 

현재 인공지능 안면인식과 얼굴 변환 기술이 가장 발달한 나라는 중국이다.

얼마 전 중국 SNS 커뮤니티에서는 아주 간단하게 여러 사람의 얼굴로 변환해 주는 앱이 소개되어 큰 화제와 우려스러운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이제는 AI 인공지능을 이용한 사기 수법에 대응하는 전방위적 강력한 보안 방어 수단과 예방책을 강구해야 하는 지경에 이른 것이다.

 

AI-안면인식-기술을-형상화한-테크노-여성-얼굴-이미지
안면인식 기술 형상 이미지

 

 AI 보이스피싱 예방법 (이제 영상 통화나 화상 채팅도 믿을 수 없다) 

 

이처럼 고도로 지능화된 범죄를 일반인이 기술적으로 사전에 차단하는 전방위적 강력한 방어 수단을 미리 확보하기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범죄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러한 AI를 이용한 안면인식 얼굴 변형 사기 수법에 대한 예방책은 일반적인 보안 원칙에 더하여 다음과 같이 주의해야 할 점이 더 있다.

 

  • 영상 통화나 화상 채팅도 그대로 믿지 마라 (특히 돈 요구하는 거)
  • 자신의 스마트폰(핸드폰)에 정면 얼굴 사진, 지문, 목소리 등이 담긴 이미지나 영상 등을 남겨두지 말 것
  • SNS에 되도록 인물 사진, 사진 정보, 위치 정보 등을 남기지 않는다. (그런데 인스타에 자신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유저들의 경우에는 이와 관련 뾰족한 예방법이 없다)

 

안면인식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이 최고 수준으로 발달한 중국에서는 현재 쇼핑몰이나 드라마에서 문제가 되는 출연진의 얼굴을 이 기술로 바꿔치기할 정도이니, 이를 이용한 범죄가 급증하고 있는 것도 이미 생소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보이스피싱 조직들이 중국과 상당히 연계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더욱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일단 이러한 범죄 피해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일단 평소에 보안 원칙을 잘 지키고(해킹 예방, 개인정보 유출 방지),

통화, 영상, 인터넷상에서는,,

그 어떤 상황에서도 돈을 요구하거나

무엇인가를 설치, 가입하라고 유도하는 경우에는

가족, 지인이라고 해도 절대 믿지 말고, 확인 후 조치하는 원칙을 미리 세워두는 것이 좋다.

 

P.S..

인공지능(AI) 기반의 '안면인식기술'은 방역, 자율주행 자동차, 금융 등 이용가능한 분야가 무궁무진하지만 개인정보 및 사생활 침해, 보이스피싱 범죄 악용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망 사용료 논란의 본질과 입법 추진의 심각한 문제점 (cf. 망 중립성)

 

망 사용료 논란의 본질과 입법 추진의 심각한 문제점 (cf. 망 중립성)

최근 대표적인 외국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CP 기업(콘텐트공급업체)인 트위치의 한국 사업 철수 사태로 국내 ISP 기업(인터넷서비스 공급업자인 KT, LG, SK 국내 통신 3사)의 '망 사용료' 요구에 대

e-media.tistory.com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아이콘 만들기 (feat. 효율적 일정 관리)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아이콘 만들기 (feat. 효율적 일정 관리)

구글 캘린더는 효율적인 일정 관리를 위한 무료 프로그램 중에서 PC, 스마트폰 모두 사용이 가능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웹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웹페이지에서 수시로 사용할 경우 편

e-media.tistory.com

구글 크롬 동기화 의미와 사용법

 

구글 크롬 동기화 의미와 사용법

현재 전 세계 데스크톱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구글 크롬이 66.13%로 여전히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애플의 사파리와 MS 엣지가 2위 자리를 두고 엎치락뒤치

e-media.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