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패스 무임교통카드 신청방법 및 재외장애인에 대한 개선점

 

노인복지정책의 일환인 무상교통에 대한 논의는 최근 지방선거철을 맞아 그 어느 때보다도 관심이 뜨겁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의 경우 지하철 이용 시 신분증을 제시하여 1회용 교통카드를 발급받거나 기초노령연금 신청 시 주민센터에서 시니어패스 카드를 신청하여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시-지하철--정차중인-전동차
지하철

 

이러한 무임교통카드는 지자체와 계약이 체결된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

서울시와 경기도는 농협과 신한은행에서 발급하며, 서울은 '시니어패스', 경기도는 'g-pass'란 이름으로 발급되고 있습니다.

 

시니어패스-카드
시니어패스 카드

 

시니어패스 카드의 경우 신용카드, 체크카드, 교통카드 형태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신한은행에서 교통카드는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후불교통카드로 발급받은 후 즉시 사용할 수 있으나 교통카드 형태는 발급관리시스템 등록과 관련하여 익일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도시철도-로고-이미지
서울도시철도

 

이러한 무임용 교통카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기능을 겸할 수 있으며, 장애인의 경우 '장애인용 복지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무임교통카드가 재외국민 65세 어르신은 무임용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지만,,

같은 무상교통 대상자이면서도 재외 장애인에게는 무임용 교통카드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역 모두에서 발급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보건복지부-예산을-나무-열매로-형상화한-이미지
보건복지부 예산 트리

 

이는 무임용 교통카드를 발급하는 금융기관이 지자체와의 업무 계약상 현재 재외국민 장애인에게는 발급할 수 없는 것으로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해 해당 지자체들은 조속한 시일 안에 시스템 개선 등을 통한 해결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국가재난정보센터 지역별 긴급대피시설 찾기

 

국가재난정보센터 지역별 긴급대피시설 찾기

세월호 구조작업이 계속되고 있지만, 안타까운 소식만 들려와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이번과 같은 참사에 대비한 컨트롤타워의 부재로 국가적·사회적 대응 및 시스템이 미흡하다는 비난을 받

e-media.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