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 글쓰기 페이지에서 글을 작성하다가 실수로 글을 모두 날려 삭제되는 경우가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드물지만,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같은 설치형 블로그의 경우, 기본 글쓰기 모드가 아닌  html 모드에서 잘못 건드리다가 이런 황당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오늘은 이미 발행한 적이 있는 글이 아니라 글을 작성하다가 실수로 그동안 작성한 내용이 모두 날아간 경우 복구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블로그에 임시 저장된 작성 글 복구

 

작성 중인 글이 모두 삭제되었을 경우, 만약 임시 저장이 되어 있다면 문제는 간단하다.

바로 직전의 임시 저장 글을 불러오면 되기 때문이다.

 

글쓰기 페이지 우측 하단의 임시저장 버튼의 숫자를 누르면 직전에 저장된 글이 나타나므로 다시 작성하면 된다.

만약 숫자가 0이라면 저장된 글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방법이 없으므로, 자동저장을 설정하거나 수시로 임시저장을 해두면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키보드-실행취소-단축키-이미지
실행취소 단축키

 

실행 취소 메뉴로 복구하기

 

만약 글이 모두 날아간 난감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당황해서 다른 작업을 시도하거나 새롭게 페이지를 갱신하지 하면 안 된다. 물론 페이지 저장은 절대 금물.

 

해당 페이지에서 아우스 우클릭을 하면 메뉴창이 뜨는데, 

여기서 '실행 취소'를 클릭한다.

 

그러면 바로 직전의 작업이 취소되는데, 

이 경우는 바로 직전에 삭제에 관여된 작업이 취소되는 것이므로 사라졌던 글이 복구된다.

 

복구 만능키 Ctrl + Z (실행취소 단축키)

 

위에서 언급한 실행 취소를 수행할 수 있는 단축키가 바로 'Ctrl + Z' 단축키이다.

다시 말하면, 바로 직전 작업 복구 키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

 

역시 똑같이 해당 페이지에서 이 단축키를 실행하면 바로 복구된다.

(이전 작업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 방법은,,

구글 같은 검색 플랫폼에 올린 글이 삭제되었을 때 해결하는 방법이 아니라, 글을 쓰다가 발생한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 성장을 위한 내 블로그 통계 수치

 

네이버 블로그 성장을 위한 내 블로그 통계 수치

티스토리와 함께 국내 블로그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는 여전히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플랫폼이다. 설치형 블로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애드포스트 광고 이

e-media.tistory.com

워드프레스 클라우드웨이즈, 웹호스팅 서버 홍보 제휴 광고 콘텐츠의 문제점

 

워드프레스 클라우드웨이즈, 웹호스팅 서버 홍보 제휴 광고 콘텐츠의 문제점

카카오에서 티스토리 직접 광고를 설치하기 시작하면서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사태가 불거진 이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고자 하는 분들이나 이를 종용하는 콘텐츠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e-media.tistory.com

망 사용료 논란의 본질과 입법 추진의 심각한 문제점 (cf. 망 중립성)

 

망 사용료 논란의 본질과 입법 추진의 심각한 문제점 (cf. 망 중립성)

최근 대표적인 외국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CP 기업(콘텐트공급업체)인 트위치의 한국 사업 철수 사태로 국내 ISP 기업(인터넷서비스 공급업자인 KT, LG, SK 국내 통신 3사)의 '망 사용료' 요구에 대

e-media.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